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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각언어재활학회 회칙

1998년 7월 14일 제정
1998년 9월 19일 개정
1999년 11월 27일 개정
2000년 11월 3일 개정
2002년 11월 15일 개정
2003년 2월 8일 개정
2003년 8월 30일 개정
2006년 2월 6일 개정
2007년 1월 25일 개정
2010년 5월 15일 개정
2012년 8월 1일 개정
2014년 11월 1일 개정
2015년 9월 12일 개정

제 1장 총칙

제 1조 (명칭)
본 학회는 한국청각언어재활학회(이하 “학회”라고 한다)라고 하며, 영문명칭은 “The Korean Academy of Audiology"로 한다.

제 2조 (목적)
학회는 청각학의 연구 및 청각전문가의 질적 향상과 회원의 친목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 (사업)
학회는 제 2 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한다.
1. 학회지 및 기타 출판물의 간행
2. 연구발표회 등 학술회의의 개최
3. 국내외 청각학 및 관련 학술단체와의 교류
4. 청각전문가 관련 교육 및 훈련
5. 기타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


제 2장 회원

제 4조 (회원)
이 학회에 정회원, 일반회원, 학생회원, 기관회원, 명예회원, 평생회원을 둔다.
①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본회의 정회원이 될 수 있다.
1. 청각학 분야에서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였거나 박사과정 재학 이상인자
2. 청각학 또는 관련학문 분야의 전임강사 이상인 자
3. 기타 이사 2인 이상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인준을 받은 자
②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본회의 일반회원이 될 수 있다.
1. 청각학 분야에서 학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
2. 청능사자격증 소지자
3. 청각학 관련 업무 종사자, 관련학문 분야의 교사 및 청각장애에 관심이 있는 자로서 이사 2인 이상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인준을 받은 자
③ 청각학과 4년제 대학 및 석사과정 재학생은 학생회원이 될 수 있다.
④ 학교, 도서관, 학회, 사회단체, 유관기관 및 기업 등은 기관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⑤ 학회에 공이 큰 인사로서 이사 2인 이상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인준을 받은 자는 명예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⑥ 평생회원은 정회원 또는 일반회원으로서 평생회원 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제 5조 (고문 및 자문위원)
① 본회에 고문 및 자문위원을 추대할 수 있으며, 이들의 자격, 대상 및 인원수는 이사회에서 심의·의결하고 회장이 추대한다.
② 회장은 고문 및 자문 위원에게 협회운영에 대한 자문을 할 수 있다.

제 6 조 (명예회장의 추대)
① 학회의 회장을 역임한 사람 중에서 학회의 명예회장을 추대할 수 있다.
② 명예회장은 이사회의 의결로 추대한다.
③ 명예회장의 예우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 7 조 (회원의 권리)
① 정회원은 총회에서 이사의 선거권을 포함한 의결권과 이사 피선거권을 가지며, 학회지에 논문을 기고할 수 있다.
② 일반회원 및 편집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자는 학회지에 논문을 기고할 수 있다.
③ 기관회원 및 명예회원의 권리는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 8 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이행하여야 한다.
1. 학회의 회칙, 시행세칙 및 이사회의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만일, 2년 이상 미납 시 회원자격이 상실된다.


제 3장 임원

제 9조 (회원)
본회에 다음 각호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 명
2. 부회장 3 명 이하
3. 이사 30 명 내외 (상임이사 10명 내외)
4. 감사 2 명

제 10 조(임원의 선출)
① 회장, 부회장 및 감사는 이사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의 인준을 얻는다.
② 이사는 회장 및 부회장이 추천하여 이사회의 동의를 얻은 자로 한다.
③ 이사는 회장과 부회장이 협의하여 이사 중에서 인선·위촉한다.

제 11 조(임원의 임무)
본회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① 회장은 본회의 업무를 관장하고, 대외적으로 학회를 대표하며, 이사회 및 총회의 의장이 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의 궐위 시는 이사회 의 의결에 따라 부회장 중 한 명이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③ 감사는 학회의 재정운영을 연 1회 이상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12 조(임원의 임기)
본회 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단, 회장은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제 13 조(임원의 보선)
본회의 임원 중 결원이 생길 때에는 이사회에서 보선하되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제 4장 회의

제 14조 (총회)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한다.

제 15 조(총회의 개최)
① 정기총회는 년 1회로 회장이 소집한다. 단, 정회원 1/3 이상의 요구나 이사회 및 이사회의 요청이 있으면 임시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② 총회의 개최가 결정되면 회장은 30일 이내에 총회를 개최하여야 하며, 회원에게 총회 안건과 총회의 날짜, 시간 및 장소를 통지하여야 한다.

제 16 조(총회의 정족수 및 의결)
① 총회는 정회원 30인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의 간사가 된다.
② 총회 안건은 출석회원 과반수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때는 의장이 결정한다.

제 17 조(총회의 심의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인준한다.
1. 회칙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 부회장, 선출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에 관한 사항
4. 사업보고 및 결산에 관한 사항
5. 명예회원의 인준과 고문, 자문위원 및 명예회장 추대에 관한 사항
6. 이사회에서 상정한 중요 사항


제 5장 이사회

제 18 조(이사회)
①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로 구성된다.
② 연 1회 학회의 운영에 관한 주요현안을 보고 받는다.
③ 학회운영에 관하여 이사들과 협의하고 조언한다.
④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제 19 조(이사회 임무)
① 본회의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되며 각 이사의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총무이사는 학회의 회무를 관장하고 이사회의 간사가 된다.
2. 재무이사는 학회의 재무를 관장하며 예산안 및 결산안을 초안한다.
3. 연구이사는 연구발표회, 학술대회 등 학회의 모든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사항을 계획하고 시행한다.
4. 대외협력이사는 국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위해 대외관계를 형성한다.
5. 국제교류이사는 국외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위해 대외관계를 형성한다.
6. 홍보이사는 학회의 홍보를 담당하며, 학회소식지의 편집 출판 발송의 일을 담당하고 학회의 홈페이지를 유지 운영한다.
7. 편집이사는 학회지의 기획 편집 출판의 일을 담당한다.
② 이사의 수는 필요에 따라서 조절할 수 있다.

제 20 조(이사회 의 심의 의결 사항)
이사회 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또는 의결한다.
1. 제 3 조에 규정한 학회 사업에 관한 사항
2. 사업결과 및 결산안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관한 사항
4. 제 규정의 개폐 및 개정에 관한 사항
5. 학회 기금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6. 회원의 입회에 관한 사항
7. 명예회원, 고문, 자문위원 및 명예회장 추천에 관한 사항
8. 기타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제 21 조(이사회 의 소집)
①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② 이사회는 이사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때는 의장이 결정한다.

제 22 조(이사의 보선)
이사 중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회장이 새 이사를 선임하되 기존 이사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 6 장 편집위원회, 윤리위원회 및 기타 위원회

제 23 조(편집 위원회의 설치)
① 학회에 회장이 정회원 중에서 위촉하는 위원들과 편집이사로 구성하는 편집위원회를 둔다.
② 회장은 편집위원회 위원 중 한 명을 지명하여 편집위원회 위원장의 업무를 수행하게 한다.

제 24 조(편집위원회의 임무)
편집위원회는 학회지 논문의 수집, 평가, 게재여부 결정 및 편집·출판에 관한 일을 담당한다.

제 25 조(윤리 위원회의 설치 등)
① 학회에 윤리위원회를 두며 윤리위원회는 학회장이 위촉하는 부회장과 정회원 중 이사회에서 선임한 4인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촉된 부회장이 위원장이 된다.
② 징계는 윤리위원회의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윤리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다만, 결원이 생겼을 경우에는 이사회에서 보선하되 보선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제 26 조(징계)
① 다음 각 호의 경우 윤리위원회 위원장은 윤리위원회를 소집하여 이를 심리하여 징계를 의결할 수 있다.
1. 학회의 명예를 손상시켰을 때
2. 학회 회원으로서 사회적인 위신을 손상시켰을 때
② 징계의 종류는 제 1 항 각 호 사유의 경중에 따라 다음 각 호의 하나로 한다.
1. 학회 회원자격의 취소
2. 학회 회원자격의 무기 정지
3. 학회 회원자격의 유기 정지
4. 경고
5. 주의
③ 윤리위원회의 위원장은 윤리위원회의 결과를 즉시 회장에게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하고, 회장은 그 내용을 지체 없이 당사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④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회장은 윤리위원회의 징계결과를 학회소식에 게재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이를 일간신문에 게재할 수도 있다.

제 27 조(제척사유)
윤리위원회의 위원은 자신에 관한 징계사건의 경우이거나 피징계 대상자와 친족관계가 있을 때에는 징계사건의 심리과정과 의결과정에 참여할 수 없다.

제 28 조(진상조사 및 의견의 개선)
① 윤리위원회는 징계사건을 심리할 때 진상을 조사하여야 하고, 징계의결을 하기 전에 징계대상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다만, 2회 이상 서면으로 징계대상자를 소환하여도 불응할 때에는 이 사실을 기록에 남기고 징계의결 을 할 수 있다.
② 윤리위원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에는 징계사건의 관계인, 참고인 또는 증인을 출석시켜 진술과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제 29 조(기타 위원회의 설치)
학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필요한 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 7 장 재정 및 회계

제 30 조(재정)
① 학회의 재정은 다음 각 호의 수입으로 충당하며 모든 수익과 자산은 한국청각언어재활학회 명으로 소유한다.
1. 입회비 및 연회비
2. 학술대회 등 행사 참가비
3. 학회 출판물 판매 수입금
4. 광고·홍보 수입금
5. 보조금
6. 기부금
7. 기타 수입금
② 한국청각언어재활학회 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는 구성원에게 분배하지 않고 고유목적 사업에 사용한다.

제 31 조(회계년도)
학회의 회계년도는 1월 1일부터 다음 해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 8 장 분과위원회의 설치 등

제 32 조(분과 위원회의 설치)
학회 산하에 분과위원회를 이사회의 의결로 설치할 수 있다.

제 33 조(분과 위원회의 조직)
① 각 분과위원회는 학회의 세부분과의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강독, 특강, 워크샵 등을 추진할 수 있다.
② 각 분과위원회 산하에 “분과위원장”을 둔다.


제 9 장 회칙의 개정 및 세칙의 제정

제 34 조(회칙의 개정)
회칙의 개정은 이사회 또는 정회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가 있을 때 총회에서 의결 개정한다.

제 35 조(세칙의 제정)
본 회칙 시행에 필요한 세칙은 이사회가 제정한다.
부 칙(시행일) 이 회칙은 1998년 7월 1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1998년 9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1999년 11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2000년 11월 4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2002년 11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2003년 2월 9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2003년 8월 19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2003년 8월 18일 현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의 회원은 본회의 회원으로 인정한다.
부 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2007년 1월 2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2010년 5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2012년 8월 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시행일) 이 개정회칙은 2014년 11월 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시행일) 이 개정회직은 2015년 9월 13일부터 시행한다.